2025년 12월 18일 영어도서관 임*환 Independent 북리포트 &맞춤취약문법10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2월 18일 영어도서관 임*환 Independent 북리포트 &맞춤취약문법10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5-12-23 11:25

본문

◆ 교재 분석

  • 교재 제목: Pete the Cat Saves Up

  • 활동 유형:
    ① Book Report (새 어휘 정리 및 문장 만들기)
    ② 철자 연습 (Spelling Practice)
    ③ 문장 확장 훈련 (Sentence Expander Worksheet)

  • 학습 문법 요소:

    • 일반 동사 시제 및 목적어 사용

    • to부정사 표현 (decided to ~, goal is to ~)

    • 부사/전치사구를 활용한 문장 확장 (in the morning, quickly 등)

  • 분석용 교재 제목:
    “저축과 계획을 주제로 한 표현 연습”


◆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및 내용 분석

유형내용예시
G (문법)to부정사 구조 오류My goal is save moneyis to save
W (작문)목적어 및 어순 누락He saved money (표현 가능하지만 He saved the money처럼 일관성 필요)
V (어휘)일부 철자 오류plin → plan
R (독해)전반적 이해 양호, 문맥에 맞는 문장 작성 가능

2. 실수 원인 분류

실수 원인설명
(2) 부주의철자 실수(plin), 대소문자 혼동 등
(3) 개념 혼동to부정사 표현 구조에 대한 이해 부족
(5) 전략 부족문장 확장 시 어순 배열(시간, 장소 표현 순서 등) 미숙함

3. 개선 방향 제안

  • G/문법 보완:
    to부정사 구조 연습: want to ~, plan to ~, decide to ~ 등의 패턴 반복 학습
    My goal is to + 동사원형 형태 자주 노출하여 구조 습득 유도

  • V/어휘 강화:
    → 자주 사용하는 동사(plan, save, decide)의 철자 정확성 높이기
    → 단어 카드를 활용해 철자 퀴즈 및 받아쓰기 훈련 병행

  • W/작문 전략:
    → 문장 확장 시 필수 구성 요소(주어-동사-목적어-장소-시간)를 순서대로 배열하는 시각화 도구 활용
    → 예: 시간 → 주어 → 동사 → 장소 → 방법 순으로 쓰기


◆ AI 수업 평가

평가 항목분석
피드백 유형직접 수정 + 구조 힌트 제공 (to + 동사 구조 명확히 제시)
반응성철자 및 구조 오류에 대해 즉각적인 교정 제공
개인 맞춤성학생의 오류 유형에 맞는 피드백 제공 (문법 + 어휘 구조 혼합)
정서적 지원동그라미, ‘+’ 등 시각적 긍정 피드백 포함

▶ 피드백 방식:
직접 수정 + 문장 구조 유도 중심, 핵심 개념 이해를 돕는 효과적인 피드백 방식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임*한 학생은 『Pete the Cat Saves Up』을 읽고, ‘저축’과 ‘목표 달성’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단어를 익히고 문장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집중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save, plan, decide, patient 등 주요 어휘를 반복 연습하며,
★ “My goal is to save money”와 같은 문장도 직접 구성해보는 등, 표현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태도가 인상 깊었습니다.

일부 문장에서는 to부정사 문법 구조에서 오류가 나타나거나,
단어 철자 실수(plin → plan) 등이 있었으나,
이는 새로운 구조를 익히는 과정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부분이며,
선생님께서 핵심 구조를 직접 고쳐주면서 학생이 스스로 차이를 인식하도록 잘 유도해주셨습니다.

또한 문장 확장 활동에서는
*“Nancy climbed a tree in the park”*처럼 문장 틀을 유지한 채
시간, 장소, 목적어 등을 덧붙이는 연습도 원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 앞으로는 다양한 동사 표현과 문장 구성 전략을 반복 적용하며
보다 자연스럽고 명확한 영어 문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임*한 학생은 표현 의지가 강하고 학습에 적극적인 아이라,
앞으로도 지속적인 문장 쓰기 훈련을 통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505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