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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18일 영어도서관 박*와 Star & Advanced 북리포트 & 맞춤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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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5회 작성일 25-12-23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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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류 기준 안내

  • 문법 문제지(맞춤형 문법 10선, B2.1, B1.2)

  • 문장 확장 쓰기(Sentence Expander)

  • 비교/감정/간접화법 연습지

  • 독후 감상 비교 활동지(Ramona Forever / Henry Huggins 등 비교문)

  • 대화문 구성 훈련(Spectrum Writing: Dialogue Practice)

  • 책 사진: 『James and the Giant Peach』 (Roald Dahl)

※ 책 사진은 1권이지만, 비교 활동에서는 다른 책 2권(Ramona Forever, Henry Huggins) 언급되었으며,
전체 활동이 모두 12/18일자 집중 문법·작문 통합 수업의 일부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통합 교재 분석 1건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통합 교재 분석】문법 · 작문 집중 훈련 (12/18)

◆ 교재 분석

  • 교재 제목:
    “중고급 문법 개념 적용 및 창의적 작문 연습”

  • 활동 유형:
    ① 문법 개념 적용(비교급, 전치사, 간접화법 등)
    ② 문장 확장 및 연결어 활용
    ③ 문학 감상 비교 작문
    ④ 대화문 구성 실습(Dialogue Writing)

  • 주요 학습 포인트:

    • 문장 내 문법 오류 수정

    • 접속사(so, although 등) 사용

    • 복합문/간접화법으로 바꾸는 문장 구조 연습

    • 글쓰기 표현력 향상(책 비교, 대화 구성)


◆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및 내용 분석

유형내용예시
G (문법)시제, 주어-동사 일치, 관사/전치사 오류He were arrivedHe arrived, These story’s main characters is kidsare kids
W (작문)문장 어순 및 논리 흐름 미흡These two book's illustrator is the same → 단복수·소유격 오류
V (어휘)어휘 형태 혼동, 부적절한 선택more simplesimpler, bad or immuneless → 어휘 부정확
R (독해)비교 문단 구성은 이해했으나 일부 연결 논리 약함비교한 두 책의 내용이 불충분하게 설명됨

2. 실수 원인 분류

실수 원인설명
(1) 이해 부족비교급, 간접화법 등 고난도 문법 요소 정확한 개념 미정착
(3) 개념 혼동단복수, 소유격, 전치사 등 유사 개념 간 구분 미흡
(5) 전략 부족대화문/비교문 등 글쓰기 전략과 구조 구성 능력 부족

3. 개선 방향 제안

  • G/문법:
    → 비교급(규칙 vs 불규칙), 간접화법 기본 구조 정리 필수
    → 자주 틀리는 문법은 표로 정리하여 반복 노출 (예: he was, they are, so + 문장)

  • W/작문 전략:
    → 비교 문단은 반드시 ① 공통점 + ② 차이점 구성 연습
    → 대화문 쓰기는 문장 앞뒤에 태그(tag) 붙이는 연습 필요 (예: “said”, “asked” 등)

  • V/어휘 강화:
    → 소유격, 복수형 표현 정확히 익히기
    → 실생활 문장에서 어휘가 어떻게 쓰이는지 예시 통해 반복 학습


◆ AI 수업 평가

평가 항목분석
피드백 유형직접 수정 + 간단한 설명 병행 (정답 제시, 소유격·be동사 수정 등)
반응성실시간 피드백 제공됨
개인 맞춤성난이도 조절된 문제(B1.2~B2.1)를 제시한 점에서 반영됨
정서적 지원체크, 동그라미 등 시각적 격려는 있으나 언어적 격려는 부족

▶ 피드백 방식:
직접 수정 중심 + 맞춤형 문항 제공, 격려 피드백은 약간 부족한 편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박*와 학생은 12월 18일에 문법과 작문이 통합된 수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영어 문장을 연습했습니다.
비교급, 간접화법, 문장 연결, 대화 구성 등 중고급 문법 요소를 실제 문장과 글쓰기 과제에 적용하면서 깊이 있는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These two books’ illustrators are the same" 와 같이 책 비교 글을 작성하거나,
“I cried because I have stomachache”, *“said Martin Shiller”*처럼 인물 간 대화를 직접 구성해보는 과제에서는
아이의 표현력이 잘 드러났습니다. 물론 몇몇 문장에서는 단수/복수 혼동, 시제 일치 오류, 어휘 선택 부정확 같은 실수도 있었지만,
이는 현재 수준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학습 과정 중 일부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대부분의 문장을 직접 수정해 주셨고, 문법적 개념을 짚어주며 아이가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 앞으로는 복합문을 쓸 때 문장의 순서를 미리 구성해보는 전략(개요 그리기)과,
비슷한 문법 개념들 간의 구분(예: 비교급 simpler vs more simple, 소유격 표현 등)에 대한 추가 연습이 필요합니다.

박*와 학생은 논리적인 사고력과 응용력이 강점인 아이로, 조금만 더 연습하면 자신의 생각을
더 풍부하고 정확하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단계로 곧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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