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8일 영어도서관 박*와 Star & Advanced 북리포트 & 맞춤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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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류 기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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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문제지(맞춤형 문법 10선, B2.1, B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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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확장 쓰기(Sentence Expa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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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감정/간접화법 연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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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 감상 비교 활동지(Ramona Forever / Henry Huggins 등 비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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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문 구성 훈련(Spectrum Writing: Dialogu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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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사진: 『James and the Giant Peach』 (Roald Dahl)
※ 책 사진은 1권이지만, 비교 활동에서는 다른 책 2권(Ramona Forever, Henry Huggins) 언급되었으며,
전체 활동이 모두 12/18일자 집중 문법·작문 통합 수업의 일부로 연계되어 있습니다.
▶ 따라서 통합 교재 분석 1건으로 처리하겠습니다.
【통합 교재 분석】문법 · 작문 집중 훈련 (12/18)
◆ 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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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목:
★ “중고급 문법 개념 적용 및 창의적 작문 연습” -
활동 유형:
① 문법 개념 적용(비교급, 전치사, 간접화법 등)
② 문장 확장 및 연결어 활용
③ 문학 감상 비교 작문
④ 대화문 구성 실습(Dialogue Writing) -
주요 학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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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내 문법 오류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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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사(so, although 등)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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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문/간접화법으로 바꾸는 문장 구조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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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표현력 향상(책 비교, 대화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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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및 내용 분석
| 유형 | 내용 | 예시 |
|---|---|---|
| G (문법) | 시제, 주어-동사 일치, 관사/전치사 오류 | He were arrived → He arrived, These story’s main characters is kids → are kids |
| W (작문) | 문장 어순 및 논리 흐름 미흡 | These two book's illustrator is the same → 단복수·소유격 오류 |
| V (어휘) | 어휘 형태 혼동, 부적절한 선택 | more simple → simpler, bad or immuneless → 어휘 부정확 |
| R (독해) | 비교 문단 구성은 이해했으나 일부 연결 논리 약함 | 비교한 두 책의 내용이 불충분하게 설명됨 |
2. 실수 원인 분류
| 실수 원인 | 설명 |
|---|---|
| (1) 이해 부족 | 비교급, 간접화법 등 고난도 문법 요소 정확한 개념 미정착 |
| (3) 개념 혼동 | 단복수, 소유격, 전치사 등 유사 개념 간 구분 미흡 |
| (5) 전략 부족 | 대화문/비교문 등 글쓰기 전략과 구조 구성 능력 부족 |
3. 개선 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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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문법:
→ 비교급(규칙 vs 불규칙), 간접화법 기본 구조 정리 필수
→ 자주 틀리는 문법은 표로 정리하여 반복 노출 (예: he was, they are, so + 문장) -
★ W/작문 전략:
→ 비교 문단은 반드시 ① 공통점 + ② 차이점 구성 연습
→ 대화문 쓰기는 문장 앞뒤에 태그(tag) 붙이는 연습 필요 (예: “said”, “asked” 등) -
★ V/어휘 강화:
→ 소유격, 복수형 표현 정확히 익히기
→ 실생활 문장에서 어휘가 어떻게 쓰이는지 예시 통해 반복 학습
◆ AI 수업 평가
| 평가 항목 | 분석 |
|---|---|
| 피드백 유형 | 직접 수정 + 간단한 설명 병행 (정답 제시, 소유격·be동사 수정 등) |
| 반응성 | 실시간 피드백 제공됨 |
| 개인 맞춤성 | 난이도 조절된 문제(B1.2~B2.1)를 제시한 점에서 반영됨 |
| 정서적 지원 | 체크, 동그라미 등 시각적 격려는 있으나 언어적 격려는 부족 |
▶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중심 + 맞춤형 문항 제공, 격려 피드백은 약간 부족한 편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박*와 학생은 12월 18일에 문법과 작문이 통합된 수업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영어 문장을 연습했습니다.
비교급, 간접화법, 문장 연결, 대화 구성 등 중고급 문법 요소를 실제 문장과 글쓰기 과제에 적용하면서 깊이 있는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These two books’ illustrators are the same" 와 같이 책 비교 글을 작성하거나,
“I cried because I have stomachache”, *“said Martin Shiller”*처럼 인물 간 대화를 직접 구성해보는 과제에서는
아이의 표현력이 잘 드러났습니다. 물론 몇몇 문장에서는 단수/복수 혼동, 시제 일치 오류, 어휘 선택 부정확 같은 실수도 있었지만,
이는 현재 수준에서 도전적인 과제를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학습 과정 중 일부입니다.
선생님께서는 대부분의 문장을 직접 수정해 주셨고, 문법적 개념을 짚어주며 아이가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 앞으로는 복합문을 쓸 때 문장의 순서를 미리 구성해보는 전략(개요 그리기)과,
비슷한 문법 개념들 간의 구분(예: 비교급 simpler vs more simple, 소유격 표현 등)에 대한 추가 연습이 필요합니다.
박*와 학생은 논리적인 사고력과 응용력이 강점인 아이로, 조금만 더 연습하면 자신의 생각을
더 풍부하고 정확하게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단계로 곧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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