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2일 영어도서관 김*영 Super 북리포트 & 맞춤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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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류 기준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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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①: 『Horrid Henry’s Holiday』 (문학 독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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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②~③: 문법 + 쓰기 활동지 (원인/결과 문장, because 활용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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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④: 『The Berenstain Bears’ Moving Day』 (문학 독서 자료)
▶ 2개의 문학 독서 활동과 1개의 문법/쓰기 활동지로 분류되며,
※ 서로 연결된 활동은 없으므로 총 3개의 교재로 개별 분석합니다.
【교재 1】독서 활동 - Horrid Henry’s Holiday
◆ 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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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목: Horrid Henry’s Holi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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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유형: 독후 활동지 및 질문에 대한 문장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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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문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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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 동사 및 일반 동사 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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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 설명 연결어 beca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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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의문문 만들기 (How long, Why,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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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및 내용 분석
| 유형 | 내용 | 예시 |
|---|---|---|
| G (문법) | 시제 혼동, be 동사 누락 | How long was waitind for bus? → was waiting |
| W (작문) | 문장 완성도 낮음 | I watched TV after finished my work → after I finished... |
| V (어휘) | 전치사 및 접속사 누락 | After went to home → After I went home |
| R (독해) | 없음 | 내용에 맞는 문장을 구성하려는 의도는 분명함 |
2. 실수 원인 분류
| 실수 원인 | 설명 |
|---|---|
| (2) 부주의 | waiting의 철자 실수, 주어 생략 등 |
| (3) 개념 혼동 | 시간 표현(when, after 등)과 접속사(because)의 구조 혼동 |
| (5) 전략 부족 | 문장 구조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구성 전략 부족 |
3. 개선 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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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문법 강화:
→ 시간 표현이 포함된 복합 문장 연습 (After + 주어 + 동사 구조 강조)
→ be 동사와 일반 동사 구분 명확히 훈련 -
★ W/문장 구성 전략:
→ '주어 + 동사 + 이유/시간 표현' 틀로 기본 문장 틀 익히기
→ 말로 먼저 문장 말하기 후 쓰기 연습 병행
◆ AI 수업 평가
| 평가 항목 | 분석 |
|---|---|
| 피드백 유형 | 직접 수정 및 핵심 오류 표시 (be 동사 강조) |
| 반응성 | 빠르게 피드백 제공 |
| 개인 맞춤성 | 틀린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 |
| 정서적 지원 | 부분적으로 Check, 긍정 코멘트 부족 |
▶ 피드백 방식: 직접 수정 중심, 감정적 격려는 다소 약함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김*영 학생은 이번 주에 Horrid Henry’s Holiday 책을 읽고 관련 문장 쓰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야기를 잘 이해한 후, 자신의 생활이나 독서 내용을 연결해 문장으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다만 because, after, when 같은 시간이나 이유를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할 때, 문장 구조가 완성되지 않아
의미 전달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핵심 부분을 직접 수정해주시며 방향을 잡아주신 덕분에,
아이도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인식할 수 있었어요.
앞으로는 ★ 말하기→쓰기 순으로 훈련을 하여 자연스러운 문장 구성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재 2】문법+쓰기 활동 - It Happened Because
◆ 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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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목: It Happened Because (Chapter 2 Grammar Work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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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유형: 원인-결과 문장 연습, 그림 보고 문장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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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문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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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를 활용한 인과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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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문 구조 → 복합문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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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제 일치 (현재 vs 과거 시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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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및 내용 분석
| 유형 | 내용 | 예시 |
|---|---|---|
| G (문법) | 동사 시제 일치 오류 | cuted → cut (불규칙 과거) |
| W (작문) | 문장 흐름 단조롭고 반복적 | 대부분이 This happened because... 반복 |
| V (어휘) | 일부 단어 철자 오류 | teared → tore 혹은 ripped |
| R (독해) | 이미지와 문장의 연결은 잘 이해함 |
2. 실수 원인 분류
| 실수 원인 | 설명 |
|---|---|
| (1) 이해 부족 | 불규칙 동사 과거형 인식 부족 (cut, tear) |
| (3) 개념 혼동 | 단어 선택에서 유사 의미어 혼동 (teared vs tore) |
| (5) 전략 부족 | 표현을 다양화하거나 문장을 확장하는 전략 부족 |
3. 개선 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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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문법:
→ 불규칙 동사 과거형 리스트 정리 후 활용 연습
→ 같은 문장을 반복하기보다 동사 표현 다양화 유도 -
★ W/작문 전략:
→ This happened because... 이외의 구조로도 써보기
→ 예: The reason this happened was..., It was caused by... -
★ V/어휘 보완:
→ 일상 동사들의 정확한 과거형 정리 (cut, tear, break 등)
◆ AI 수업 평가
| 평가 항목 | 분석 |
|---|---|
| 피드백 유형 | 동사 형태 직접 수정 (cuted → cut 등) |
| 반응성 | 실시간 오류 체크 |
| 개인 맞춤성 | 불규칙 동사 형태에 초점 |
| 정서적 지원 | 시각적 체크는 있으나 감정적 격려는 없음 |
▶ 피드백 방식: 직접 수정 중심, 규칙 설명 부족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이번 문법 활동에서는 because를 활용해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는 문장 쓰기 연습을 했습니다.
김*영 학생은 각 그림을 보고 알맞은 이유 문장을 잘 작성했으며, 전체적인 이해는 좋았습니다.
그러나 불규칙 동사(예: cut, tear)의 과거형 사용에서 헷갈리는 모습을 보였고,
문장 구조도 반복되어 다소 단조롭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틀린 부분을 바로잡아 주셨지만, 문법 개념 자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함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 다양한 표현으로 문장을 확장하는 연습을 추가로 진행하면 표현력이 더 풍부해질 것입니다.
【교재 3】독서 활동 - The Berenstain Bears' Moving Day
※ 이 활동에 대한 학습지나 작성물은 아직 업로드되지 않았습니다.
책 표지 사진만 업로드되어 있어 분석 불가 상태입니다.
▶ ★ 관련 독후 활동지 또는 학생 작성물을 추가로 올려주시면 분석을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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