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김*민 중등 1ㅣ1맞춤문법 & 서술/논술형 글쓰기 Look, think and write Basic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2월 19일 김*민 중등 1ㅣ1맞춤문법 & 서술/논술형 글쓰기 Look, think and write Basi…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12-23 09:37

본문

Report Card – 김*민 (12월 19일)


Grammar

  • 강점
    오늘 수업에서 can / can’t 구조를 전반적으로 정확히 이해하고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The birds can fly.”, “A turtle can’t jump.” 와 같이 주어 + can/can’t + 동사원형 구조를 안정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또한 I can play the piano., I can’t ride a bike. 등 1인칭 문장에서도 의미 혼동 없이 문장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 보완점
    일부 문장에서 주어에 따른 문장 반복이 많았고, 여러 행동을 나열할 때 연결어(and 등)가 부족했습니다.
    또한 쓰기 활동에서 can / can’t 판단은 맞지만 문장 길이가 짧아 의미 확장이 제한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 학교 연계
    본 수업은 중학교 1학년 1학기 영어 – 조동사 can을 활용한 능력·가능 표현 단원과 직접 연결됩니다.
    오늘 학습은 중1 1학기 문법 시험의 기초 문항과 직접적으로 연계됩니다.

  • 향후 과제

    • Drill: 주어를 바꾸어 can / can’t 문장 5문장씩 쓰기

    • 변형 연습: I can ~He/They can ~ 전환 연습

    • 그림 보고 “can + 행동” 문장 2개 이상 만들기


Writing

  • 강점
    이미지 묘사 글쓰기에서 cute, curious, bright 와 같은 형용사를 활용하며 장면을 표현하려는 시도가 돋보였습니다.
    “The white demon is very cute.”, “The island is calm.” 과 같이 감정·상태 표현을 문장으로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 보완점
    문장이 단문 위주로 반복되어 문장 시작이 단조롭고, 연결어 사용이 거의 없었습니다.
    또한 같은 주어(The island / He / It)를 반복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문단 흐름이 끊어졌습니다.

  • 학교 연계
    본 활동은 중학교 1학년 1학기 서술형 평가 – 그림·상황 묘사 문항과 직접 연계됩니다.
    중간·기말고사 서술형에서 요구되는 기본 문장 완성 능력을 기르는 단계입니다.

  • 향후 과제

    • 연결어 연습: and, but 를 사용해 두 문장 합치기

    • 문장 확장: It is cute.It is cute and very friendly.

    • 문장 시작 다양화: The island is… / On the island, …


Grammar-to-Writing Transfer

  • 적용 평가
    오늘 배운 can / can’t 문법은 문장 단위에서는 적용되었으나,
    글쓰기 전체 흐름 속에서 반복적으로 활용되지는 못했습니다.

  • 구체 예시

    • He can play the piano. (문법 적용 성공)

    • ✘ 글 전체에서 can 문장이 1~2회에 그침

  • 평가: 부분적 활용


Overall Feedback

  • Grammar 요약
    중학교 1학년 1학기 조동사 can 단원을 이해하고 있으며, 기본 문장 정확도는 안정적인 수준입니다.

  • Writing 요약
    중학교 1학년 1학기 서술형 대비 단계로, 어휘 선택은 좋으나 문장 연결과 확장이 필요합니다.

  • Grammar-to-Writing Transfer 요약
    문법을 알고 있으나 글 전체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단계까지는 추가 연습이 필요합니다.

  • 시험 대비 연계
    오늘 학습은 중간·기말고사 문법 객관식 + 서술형 쓰기 문항 대비의 기초 단계로 매우 중요합니다.


종합 성취 평가

  • Grammar: A

  • Writing: B

  • Grammar-to-Writing Transfer: 보통


학부모 보고서

오늘 수업에서는 can / can’t 조동사를 활용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표현하는 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림 묘사 글쓰기를 진행했습니다.
중학교 1학년 1학기 시험 범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내용으로, 문법 이해도는 매우 안정적입니다.

다만 글쓰기에서는 문장을 더 길게 확장하고, 연결어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이어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는 문법을 아는 단계 → 글 속에서 반복 활용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꾸준한 문장 확장 훈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505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