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19일 영어도서관 우*석 Advanced 북리포트 & 맟춤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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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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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목: "Horrid Henry 시리즈 기반 독서 후 활동 및 문법/쓰기 통합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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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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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rid Henry’s N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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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rid Henry’s Under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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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rrid Henry’s Sleepover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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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학습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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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요약 및 인물 분석 (6~7문장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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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연결 표현 쓰기 (reminds m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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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어휘로 문장 만들기 (단어 뜻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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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문제 풀이 (시제 일치, 전치사, 간접화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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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 기반 실시간 평가 및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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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 분류 (총 5건 분석)
| 번호 | 문장/내용 발췌 | 실수 유형 | 실수 원인 | 설명 |
|---|---|---|---|---|
| ① | “He don’t like shower.” → doesn’t | G | 시제/주어-동사 불일치 | 3인칭 단수 주어에 동사 do의 형태 오류 |
| ② | “She says, she likes cake.” → 간접화법 표현 오류 | G / W | 전략 부족 | 쉼표 사용 부적절, She says (that) she likes cake. 구조 필요 |
| ③ | “I gave a gift to my friend.” → 어순 문제 없음, 하지만 정확성 지적됨 | G | 부주의 | 문법적으로 맞지만 교정 강조됨 (to의 위치 등) |
| ④ | “go back to home” → ‘go home’이 올바른 표현 | G | 전이 오류 | 한국어 표현에서 ‘~에’를 영어로 그대로 직역한 형태 |
| ⑤ | “It make confusing for...” → makes it confusing | G | 구조 이해 부족 | 삼형식 문장 구성 오류 + 목적어 위치 문제 |
2. 실수 원인별 개선 방향
| 실수 원인 | 구체적 해결 전략 |
|---|---|
| ① 시제/동사 일치 | ★ 3인칭 단수 주어 정리표 제공 (he/she/it + 동사s) |
| ② 간접화법 전략 부족 | ★ 직접화법 vs 간접화법 구조 비교표 제공 |
| ③ 전치사 및 전이 오류 | ★ 잘못된 직역 피하기 훈련: 'go home', 'arrive at' 등 예외 표현 익히기 |
| ④ 문장 연결력 부족 | ★ 문장 흐름 훈련: 연결어(but, because, so) 정리 및 활용 예문 따라쓰기 |
| ⑤ 문법적 부주의 | ★ 자가 교정 연습: 쓰기 후 틀린 부분 찾기 + 수정 기록 남기기 |
◆ 루브릭 기반 AI 평가 분석
| 항목 | 점수 | 세부 평가 |
|---|---|---|
| Grammar | 1점 | 단수/복수, 시제, 문장 구조 오류 반복 |
| Vocabulary | 1점 | 단어 선택은 기본적이며, 동사 다양성이 부족함 |
| Cohesion | 1점 | 이야기 순서는 유지되나 문장 간 연결이 부자연스러움 |
| Task Achievement | 2점 | 과제 요구 사항은 충실히 수행, 요약 내용 포함 |
→ 총점: 6/10
→ 전반적으로 문장의 틀은 있으나 표현력 및 정확성에서 부족한 부분이 존재함
◆ AI 수업 평가 (교사 피드백 방식 분석)
| 항목 | 평가 내용 |
|---|---|
| 피드백 방식 | ▶ 직접 수정 + 유도 질문 혼합: 실수를 고쳐주되, 어떤 부분이 왜 틀렸는지 유도함 |
| 반응성 | ★ 매우 높음: 거의 모든 문장에 대해 빨간색 수정 및 설명 표시 존재 |
| 개인 맞춤성 | ★ 중상: 학생의 문장 수준에 맞는 피드백 중심이었으나, 표현 확장 지도는 제한적 |
| 정서적 지원 | ★ 다소 부족: 교정 위주 피드백으로 긍정적인 표현 강화는 부족함 (ex. “Great idea!”, “Nice use of vocabulary” 등 부재) |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우*석 학생은 이번 활동에서 Horrid Henry 시리즈의 다양한 책을 읽고, 이야기 요약, 인물 평가, 그리고 어휘 문장 만들기까지 풍부한 표현 훈련을 진행했습니다.
“Henry doesn't like to do shower, so he doesn’t shower.” 같은 문장을 통해 캐릭터의 행동을 잘 파악하고 표현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책 속 인물과 자신의 친구를 비교해보는 활동에서도 자신의 생각을 여러 문장으로 잘 풀어냈어요.
단어 쓰기 활동에서도 "itchy", "scratch", "disgusting" 같은 어휘를 실생활 문장 속에 잘 적용하려는 노력이 보였고, 문법 문제에서도 기본적인 구조 이해는 갖추고 있었어요. 하지만 “go back to home”과 같은 전치사 오류나 “She says, she likes cake.”처럼 쉼표를 잘못 사용하는 문제는 아직 남아있습니다.
교사와 AI의 루브릭 피드백에서도 공통적으로 시제, 전치사, 문장 연결력, 어휘 다양성 부족이 지적되었지만, 모든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글의 흐름 자체는 또렷하게 유지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 우*석 학생은 이제 단어와 문법 지식을 넘어서 생각을 연결하고, 주제를 중심으로 문장을 길게 전개하는 힘을 키워가는 중입니다. 간단한 문장을 더욱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다양한 동사를 활용해보는 훈련을 반복한다면, 글쓰기 실력이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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