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일 중등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글쓰기 이*오 > 학습현황공개

본문 바로가기

학습현황공개

학습현황공개 HOME


2025년 12월 2일 중등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글쓰기 이*오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9회 작성일 25-12-05 15:18

본문

 Grammar

오늘 배운 문법 단원:

  • 조동사 can / may / be able to / may not / can’t

  • 조동사 과거 표현 was/were able to

  • 조동사 의문문 만들기(can/may/be able to)

  • 의미 구분: 능력 / 가능성 / 허락 / 추측

  • 문장 배열·문장 완성 / 선택형 문제


강점

1) 조동사 can / may / be able to 구분 능력 우수

  • 기본 조동사 can(능력), may(가능성/허락), be able to(능력의 대체 표현)를
    문맥에 맞게 정확히 선택해 사용함.

    • She may not be at home now.

    • The babies can catch a ball easily.

    • I am able to take a train last night.(과거 가능 표현 이해!)

2) 의문문 만들기 정확도 높음

  • 주어-조동사 도치를 이해하고 있어 질문문 형태를 안정적으로 만듦.

    • Can I touch the snake?

    • Are you able to finish the homework?

3) ‘be able to’ 과거형 이해도 좋음

  • can’t의 과거 불가능 표현을 wasn’t able to / weren’t able to로 잘 변환함.

4) 문장 완성·배열 문제에서 단서 찾기 능력이 뛰어남

  • 한국어 지문을 영어 구조로 빠르게 전환함.

    • 예: “나는 배가 고프지 않다” → I’m not hungry now.

    • 예: “내일 Tom을 만날 수 있을까?” → Can I meet Tom tomorrow?

  • 실수 후 스스로 수정 흔적도 확실히 보임 → 학습 의지 우수!


보완점

1) may not / can’t 의미 차이 보완 필요

  • may not → ‘그럴 수도 없다’(추측)

  • can’t → ‘절대로 아니다’(확신)
    → 둘이 비슷해 보여 선택지에서 혼동할 수 있음.

2) be able to 과거형 쓰기에서 시제 혼합 주의

  • 일부 문장에서 현재/과거 시제가 섞임.

    • 예: I am able to take a train last night.I was able to take a train last night.

3) can / could의 시제 차이

  • 현재 능력 can / 과거 능력 could 구분은 조금 더 연습 필요.


학교 연계

  • 오늘 학습한 조동사 단원은 중1 1학기·2학기 시험의 핵심 문법.

  • 특히 can / may / be able to

    • 서술형 문장 변환

    • 주관식 의문문 만들기

    • 보기문 보고 알맞은 조동사 넣기
      등으로 중간·기말고사에서 거의 매년 출제됨.

  • 과거 가능 표현 (was/were able to) 역시 중1–중2 심화 영역으로 시험 비중이 높음.


향후 과제 (구체적 훈련)

1) 시제 변환 연습

  • can → was/were able to 변환 10문장

  • 예:

    • I can finish it today. → I was able to finish it yesterday.

2) 의미 구분 훈련

  • may not / can’t / could / must 등 추측 조동사 1차 구분 연습

3) 의문문 Drill

  • Can you ___?

  • Are you able to ___?

  • May I ___?
    → 12문장 완성 연습


 Writing

오늘은 주어진 조동사 문장 쓰기 중심(에세이 작성 아님)

강점

  • 문장 구조가 안정적이며, 기본 어순이 정확함.

  • 간단한 주어-동사 문장 형성이 자연스럽고, 어려운 문장도 끝까지 완성하려고 노력함.

보완점

  • 문장 내 시제 일관성 부족 (현재/과거 혼합 오류)

  • 연결어 사용이 부족하여 글 흐름이 단문 중심

→ 향후 Writing 수업에서 연결어(so, because, then) 연습 추천


 Grammar-to-Writing Transfer

평가: 부분적 활용

오늘은 조동사 중심 수업이었지만, 작성한 문장에서

  • be able to

  • may / can
    등이 자연스럽게 사용됨 → 문장 생산 능력 있음.

하지만 긴 글쓰기에서는 시제·문장 확장이 더 필요함.


 Overall Feedback

Grammar 요약

  • 조동사 핵심 단원 이해도가 높고 문제 해결력이 우수함.

  • 시제 혼동과 조동사의 미세한 의미 차이를 보완하면 중간·기말 고득점 수준.

Writing 요약

  • 기본 문장 구성은 탄탄함 → 이후 서술형에서도 성장 가능성 높음.

Grammar-to-Writing

  • 조동사 이해가 문장 쓰기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중간 단계.

  • 앞으로 더 상승 가능!


 종합 성취 평가

  • Grammar: A-

  • Writing: B (기초 문장 구성 중심)

  • Grammar-to-Writing Transfer: 보통


 학부모 보고서

이루오 학생은 오늘 조동사(can/may/be able to) 단원을 집중적으로 학습했습니다.
능력·가능성·허락을 문맥에 맞게 잘 구별하고,
특히 의문문 만들기와 과거 표현(was/were able to)을 정확하게 풀어낸 점이 인상적입니다.

조금 더 연습하면 중학교 중간·기말고사에서 고득점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문장 쓰기에서는 시제 일관성만 보완하면 훨씬 자연스러운 문장이 완성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295 / 1 page
검색 열기 닫기
게시물 검색

학습현황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