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일 중등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 글쓰기 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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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
오늘 배운 문법 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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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사 must / have to / should / don’t have to / must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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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사 can / may / be abl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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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표현 will / be going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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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진행형 & 과거진행형 (be + 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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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용사 용법 & 이미지 묘사 어휘 적용
강점
1) 조동사 must / have to / should 정확도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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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t(강한 의무) / have to(필수) / don’t have to(하지 않아도 된다) / must not(금지)의 의미를 잘 구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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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must not touch the 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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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don’t have to wait in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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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ll should wear a 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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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구조(주어 + 조동사 + 동사원형)를 안정적으로 유지함.
2) can / may / be able to 활용이 매우 자연스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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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 가능성, 허락을 문맥에 따라 잘 구분해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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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 was not able to arrive on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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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 I ask your email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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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재진행형 & 과거진행형 정확하게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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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동사 선택(am/is/are/was/were)과 동사 -ing 만드는 규칙이 정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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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y were watching the Olympic Ga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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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as looking for my s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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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형용사 어휘 활용 능력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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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aceful, elegant, enchanted 등 상위 수준 형용사를 글에 자연스럽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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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묘사 글에서 높은 퀄리티의 단어 선택이 돋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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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완점
1) don’t have to vs must 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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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 차이는 알고 있으나 문맥 변환 문제에서 가끔 헷갈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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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t have to = 안 해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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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t not = 하면 안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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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e going to / will 선택 시 문맥 차이 정교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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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be going to) / 즉흥적 결정(will) 차이는 이해하고 있으나
Step 4 문항에서 일부 선택이 흔들리는 장면이 있었음.
3) 과거진행형과 일반과거 혼용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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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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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tt was telling the t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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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문장에서는 일반과거를 더 자연스럽게 써야 하는 문맥이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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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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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내용은 중1~중2 전 학년 공통 핵심 문법으로
중간·기말고사 문법 문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단원입니다. -
특히 아래 영역은 시험에서 반드시 출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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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t / have to / don’t have to / must not 의미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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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형(be + ing) 과거형/현재형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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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 vs be going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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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사 다음 동사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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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수업에서 다룬 형용사 + 이미지 묘사는
중학교 **서술형 묘사 쓰기 단원(중1 2학기 / 중2 1학기)**과 직접 연결됩니다.
향후 과제
Gram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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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t / have to / don’t have to 변환 10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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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진행형 → 과거진행형 바꾸기 10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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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l / be going to 구분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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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I think I will… vs I’m going to… because I already plan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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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ing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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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형용사 5개를 사용하여 짧은 이미지 묘사 글 1단락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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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연결어 추가 연습(also, so, then)
Writing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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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반 글쓰기에서 표현력이 매우 뛰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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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The picture is quietly encha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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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어휘(enchanted, peaceful, elegant)를 정확히 활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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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구조가 안정적이며, 서술형 답안과 유사한 형식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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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 + be동사 + 형용사 패턴을 일관성 있게 사용함.
보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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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 단수/복수에 따른 동사 일치에서 가끔 실수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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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lamingos is stepping… → flamingos 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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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문이 많아 **문장 확장(접속사 활용)**을 강화하면 더 성숙한 글 생산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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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cause, so, also, then 등의 추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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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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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방식은 중1·중2 수행평가 – 이미지 묘사/감정 묘사 서술형과 완전히 동일한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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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상태 형용사 사용은 기말 서술형에서 높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는 부분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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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묘사 문장을 복문으로 확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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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The flamingos are stepping around the flowers, and the soft glow makes the scene look peacef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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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to-Writing Transfer
오늘의 문법이 글쓰기에 적용된 정도: 높은 활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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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용사 단원 → 이미지 묘사에 직접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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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형(be + V-ing) → 사진 묘사 문장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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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사 영역은 오늘 글쓰기의 주된 영역은 아니었지만, 문장 구성력 향상에 긍정적 기여
Overall Feedback
Grammar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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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1~중2 핵심 조동사 단원 전반을 매우 안정적으로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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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형, 미래 표현까지 정확도 높음 → 시험에서 강한 학생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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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실수(flamingos is → are)만 줄이면 상위권 유지 가능
Writing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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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용사 표현력이 매우 뛰어나 서술형 강점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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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확장 능력(복문 구성)이 다음 성장 목표
Grammar-to-Writing Trans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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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이 능력: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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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학습이 실제 글쓰기 품질에 잘 반영되고 있음
시험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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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배운 모든 단원은 중간·기말 문법 + 서술형 평가에 100%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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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must류·진행형·will/be going to는 매년 출제되는 핵심 단원
종합 성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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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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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ing: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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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to-Writing Transfer: 높음
학부모 보고서
백수현 학생은 오늘 조동사(must / have to 등), 진행형, 미래시제, 형용사 등
중학교 핵심 문법 전반을 복합적으로 학습했습니다.
문법 정확도가 높고, 이미지 묘사 글쓰기에서 수준 높은 형용사를 활용해
서술형 글쓰기 능력도 안정적입니다.
다만 단수/복수 주어에 따른 동사 형태, 연결어를 이용한 문장 확장 등
세부적인 부분만 보완하면 상위권 성적 유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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