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8일 영어도서관 박*와 Advanced & Star 북리포트 &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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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분석 (두 번째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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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제목 생성:
★ “The War with Grandpa” 기반 문법+작문 통합 활동 -
학습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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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내용 요약 및 문장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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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응용 문장쓰기 (Making Sent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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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 Order 구조 쓰기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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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al Narrative 개념 이해 및 아이디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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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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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시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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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사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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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반의어 및 품사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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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순서 및 글 구조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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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1. 실수 유형별 분석
| 유형 | 내용 | 예시 | 실수 원인 |
|---|---|---|---|
| 문법(G) | 시제 오류 | Peter loves → Peter loved | ▶ 개념 혼동 |
| 문법(G) | 관사 사용 오류 | go to bed → go to the bed | ▶ 부주의 |
| 문법(G) | 수일치 오류 | disadvantages in this → of | ▶ 개념 혼동 |
| 어휘(V) | 반의어 선택 오류 | What is the opposite of rescue? → attack (정답) | 정답 선택은 성공, 연습 필요성은 있음 |
| 작문(W) | 문장 연결 어색 | I did homework during she made lunch → while | ▶ 개념 혼동 |
| 작문(W) | 연결어 사용 미흡 | Finally → First, Second, Finally 문장 연결 부자연스러움 | ▶ 전략 부족 |
2. 실수 원인 분류 및 개선 방향
| 실수 원인 | 설명 | 개선 방법 |
|---|---|---|
| (2) 부주의 | 관사, 단순 시제 실수 반복 | - 자가 점검용 체크리스트 활용 - 낭독 연습 병행 |
| (3) 개념 혼동 | 시제 규칙, 접속사 구분(while/when/during 등) | - 시제 변화 규칙 정리표 - 접속사 예문 중심 반복 훈련 |
| (5) 전략 부족 | 글 흐름 연결 및 요약력 부족 | - 글쓰기 순서 도식화 - 시간 연결어 중심 구조화 훈련 |
AI 수업 평가
| 항목 | 평가 |
|---|---|
|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 간단한 설명 중심 |
| ★반응성 | 각 문장과 문제에 즉각적 피드백 |
| ★개인 맞춤성 | 반복 실수(ex. 시제, 관사)에 반복 지도 |
| ★정서적 지원 | 명시적 칭찬은 부족하나, 긍정적 마무리 피드백 존재 |
▶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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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advantages in this → of"*처럼 의미 구분 오류에 바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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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she made lunch” 수정 시 명확하게 개념 정리
→ 다소 교정 중심이긴 하지만, 오류 패턴에 맞춘 맞춤형 피드백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종합 정리 (학부모 리포트)
박*와 학생은 10월 28일 수업에서 ★“The War with Grandpa”★를 읽고, 다양한 문법 문제와 작문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이번 활동은 단어의 의미 이해와 문법 적용, 그리고 문장 간 연결까지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과제들이었는데요, 특히 과거 시제와 연결어(First, Then, Finally 등)의 사용이 핵심이었습니다.
몇몇 문장에서는 ★시제 혼동★이나 ★관사 누락★이 보였지만, 이는 빠르게 교정되었고, 선생님의 직접 수정과 간결한 설명을 통해 잘 이해하고 넘어가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단어를 단순히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만의 문장으로 응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좋았습니다. 예를 들어 ‘threaten’, ‘surrender’ 같은 단어들을 친구나 가족 이야기와 연결해서 문장으로 만들었어요.
또한, ‘Personal Narrative’ 단원에서는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글의 아이디어를 정리해 나가는 태도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아이의 글쓰기 속에서 점점 더 ★자신의 목소리★가 드러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시간 표현을 활용한 문장 연결이 다소 부자연스러운 부분도 있었지만, “First – Second – Finally” 구조를 익히고 있는 중이며, 이 또한 반복 연습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매 시간 집중해서 글을 완성해내려는 박*와 학생의 꾸준함과 성실함이 돋보였어요.
앞으로도 ★주제 중심 글쓰기 훈련★을 지속하면서, 문법의 정확성과 함께 ★표현의 다양성★을 키워나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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