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일 영어도서관 김*화 Rising 북리포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 교재 분석
-
교재 제목: ★경험을 생생하게 표현하는 서술형 글쓰기 (I Saw It All!)
-
단원명: Lesson 13
-
학습 목표:
-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문장을 쓰고, 그 안에 감각적 묘사(보이는 것, 냄새, 맛, 촉감 등)를 추가
-
구체적인 동사와 명사를 활용해 상황을 독자가 잘 그릴 수 있도록 설명
-
과거 시제 일관성 있게 사용하기
-
-
중심 표현 전략:
-
Descriptive writing using sensory details
-
Sequence writing (first → then → next → finally)
-
동사 시제 통일, 주어-동사 일치, 문장 연결어 사용 등
-
◆ 학습 포인트 및 실수 분석
1. 아이디어 도출 및 초안 작성
-
내용 요약:
김*화 학생은 친구와 함께 치킨을 먹고, 게임하고, 수영하고, 물고기 잡기 등 다양한 활동을 나열하듯 기술함. -
교사의 주요 피드백:
-
★첫 문장/‘I’ 반복 너무 많음
-
★동사의 시제 통일 부족
-
단순 나열보다는 문장 연결과 감각 묘사 강조 필요
-
주요 실수 유형 정리
문장 예시 | 유형 | 설명 | 실수 원인 |
---|---|---|---|
I eat snacks and chicken. | G (문법) | 현재 시제 사용 → 과거 시제 일관성 부족 | 개념 혼동 |
I played a game. I played in the Kids Café. | W (작문) | 반복된 구조, 문장 연결 부족 | 전략 부족 |
I also snorkeled. I ate carp. | G/W | 연결어 부족, 시제 일부 혼용 | 전략 부족, 부주의 |
-
실수 유형 요약:
유형 | 설명 | 발생 빈도 |
---|---|---|
문법(G) | 시제 불일치 (현재 vs 과거 혼용) | ★★★ |
작문(W) | 문장 나열, 연결어 부족, 감각 묘사 미흡 | ★★★ |
어휘(V) | 명사/동사 선택은 대부분 적절 | ★ |
-
실수 원인 분석:
원인 구분 | 설명 | ||||||||||||
---|---|---|---|---|---|---|---|---|---|---|---|---|---|
개념 혼동 | 과거 시제 사용 규칙에 대한 이해 부족 | ||||||||||||
전략 부족 | 문단 구성 및 문장 연결 구조 훈련 미흡 | ||||||||||||
부주의 | 문장 끝 마침표 누락, 단어 반복 등◆ 교사 피드백 분석
◆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김*화 학생은 이번 활동에서 자신이 경험한 하루를 바탕으로 문장을 구성하며, 글쓰기의 기본 구조를 익히는 훈련을 하였습니다. 친구와 함께 먹었던 음식, 했던 활동들,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떠올리며 정리해본 점은 매우 좋은 시도였고, ★다양한 동사를 사용하려는 모습도 긍정적이었습니다. 하지만 글 전체에서 ‘I + 동사’ 형태가 반복되다 보니 단조로운 인상을 주었고, 과거의 일을 현재 시제로 쓰는 실수가 자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I eat snacks.”보다는 “I ate snacks.”로 바꿔야 하고, 다양한 활동을 연결할 때도 단순히 나열하지 않고 “After that, I…”, “Then we…”와 같은 ★연결 표현을 활용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또한, “치킨을 먹었다”보다는 “매운 냄새가 나는 치킨을 먹었다”처럼 감각 표현을 추가하면 문장이 훨씬 더 생동감 있게 전달됩니다. 선생님께서도 시제나 연결 부족 부분에 대해 친절하게 교정을 해주셨고, 반복적인 피드백을 통해 아이가 어느 부분을 고쳐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앞으로는 문장 하나하나가 아닌, 문단의 흐름을 생각하면서 글을 쓰는 연습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또한, 문장마다 “내가 보았던 것/느꼈던 것/들은 것”을 꼭 하나씩 넣어보는 훈련도 추천드립니다. 가정에서도 하루 중 기억에 남는 장면 하나를 영어로 이야기해보면서 “When did it happen?”, “What did you see/smell/hear?”와 같은 질문을 던져주시면 아이의 쓰기 표현력이 더 풍성해질 거예요.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