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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22일 내신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형 Look, think and write 박*유 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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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4회 작성일 25-09-23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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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분석

  • 제목 생성: “There + Be 문장 만들기와 일상 표현” – 존재 표현 연습과 나의 루틴 소개

  • 활동 유형:

    • There is / There are 구조 연습 (긍정/부정/의문/답변)

    • 실물 기반 문장 매칭 및 빈칸 채우기

    • 일과 및 취미 설명글 쓰기 (문장 연결, 이유 설명)

  • 문법 요소:

    • 단수 vs 복수 명사에 따른 be동사 선택 (is/are)

    • 부정문 isn’t / aren’t, 의문문 Is there / Are there

    • 명사 수 일치 및 관사 사용 (a lamp, some bread)

    • 일상 동사 활용 (wake up, ride, eat, go, do homework)

    • 이유 설명 표현 (because, to release stress)


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 및 원인 분석

유형예시분석원인
G (문법)There is many windows.There are단복수 일치 오류③ 개념 혼동
G (문법)There is one red flower in the vase. → 정확단수 표현 정확히 사용함— (양호)
G (문법)There aren’t any juice in the glass.There isn’t any juice불가산 명사와 동사 수 일치 오류③ 개념 혼동
W (작문)This my routine. / This my schedule.This is my routine.be동사 생략② 부주의
W (작문)I always passion the hobby. → 동사/명사 구별 실패③ 개념 혼동

▶ 개선 방향 제안

  1. There + be 구문 집중 정리

    • 단수/복수/불가산 명사별 예시표 제공

    • There is a dog / There are dogs / There is some water

  2. 명사와 동사 구별 훈련

    • passion (n) vs enjoy / love / have (v) 구별

    • 예: “I have a passion for art.” / “I enjoy drawing.”

  3. 기초 문장 완성 훈련

    • This is my + 명사 구조 반복 연습

    • 빠진 be동사 채우기 퀴즈 활용

  4. 생활 주제 글쓰기 확장

    • 이유 설명 이어쓰기 훈련

    • 예: “I enjoy drawing because it helps me relax.”


3. ★AI 수업 평가

▶ 교사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단수/복수 일치, 전치사, 문법 구조 오류에 대한 정확한 교정

  • 문법 개념 표기: There + be 구조, 단수/복수 표시

  • 정서적 피드백 없음: 칭찬 표현이나 격려 문구 미사용

▶ 보조 분석 지표

항목평가설명
반응성★★★★★모든 문항에 빠르게 피드백 반영됨
개인 맞춤성★★★★☆문법 개념을 반복적으로 짚어주었으나 설명은 간략
정서적 지원★☆☆☆☆정답 체크 외에 긍정 피드백 없음

4.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박*유 학생의 9월 22일 영어 수업 활동을 정리해드립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There + Be’ 구문을 중심으로 존재를 표현하는 문장 구성 연습을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상과 취미를 영어로 소개하는 글쓰기 활동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시원이는 주어진 문법 구조를 바탕으로 그림을 보고 “There is a banana in the lunch box.”, “There are books in the bag.” 등 다양한 문장을 구성하며, 문장 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도를 잘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My favorite hobby is art. I enjoy this because it is creative.”, “It helps me release stress.”와 같은 문장에서 감정 표현과 이유 설명 능력이 돋보였으며, 주어진 문법을 자기 표현에 연결하려는 시도가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다만 “There is many windows.”처럼 단수/복수 판단이 정확하지 않은 문장, 또는 “This my routine.”처럼 be동사가 빠지는 문장에서는 기초 문법 개념이 조금 더 정리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런 실수는 반복 훈련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며, be동사와 명사의 짝, 단수/복수 예시 정리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익혀나가면 좋겠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은 꼼꼼하게 오류를 교정해주었으며, 문법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반복적으로 체크해주신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다만 지유가 보여준 적극적인 참여나 문장 구성 능력에 대해 짧은 칭찬 문장이나 격려 표현이 함께 들어갔다면, 학습 동기를 더 강화시킬 수 있었을 것입니다.

지유는 문법을 실제 글쓰기에 적용하려는 능력이 뛰어난 아동이며, 지금처럼 문장 구조를 정확하게 익혀가면서 다양한 주제에 글을 써보는 연습을 이어간다면, 앞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으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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