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8일 내신 1;1맞춤 문법 & 서술/논술형 글쓰기 Free writing 3 유*원Super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1. ★교재 분석
-
제목 생성: “Prepositions in Action” – 위치·이동 전치사를 활용한 관찰 및 문장 만들기
-
활동 유형:
-
전치사 of place & movement 학습
-
문장 배열, 선택, 문장 완성
-
일상/상황 설명 글쓰기
-
전치사 중심 설명글 구조화
-
-
문법 요소:
-
전치사 사용: in, on, under, behind, between, around, into, out of, down, up
-
기본 문장 구조(S + V + 전치사구)
-
시제 일치 (현재/미래 시제 혼용)
-
전치사 + 명사구 정확도
-
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 및 원인 분석
유형 | 예시 | 분석 | 원인 |
---|---|---|---|
G (문법) | The mouse jumps out the box. → out of the box | 전치사 표현 누락/혼동 | ③ 개념 혼동 |
G (문법) | The mouse runs into box. → into the box | 관사 누락 | ② 부주의 |
W (작문) | The leaves fell down to them. → fell down from the tree | 동작의 출발점 전치사 오류 | ③ 개념 혼동 |
W (작문) | Then he will go home. → 정확한 연결 표현 | 문맥 전개력 향상됨 | — (양호) |
V (어휘) | under, over, into, around 등 풍부한 전치사 사용 | 다양성 양호 | — (양호) |
▶ 개선 방향 제안
-
전치사 짝 정리 훈련
-
동사 + 전치사 + 명사구 구조 반복 (jump into the box, fall from the tree 등)
-
시각 자료 활용해 문장 직접 만들어보기
-
-
관사와 전치사 함께 쓰기
-
into the box / under the bed / around the tree
-
명사 앞 관사 빠뜨리지 않도록 체크리스트 활용
-
-
전치사 의미 구분 정리
-
from (출발), to (도착), into (들어감), out of (벗어남), around (둘레), over (위쪽 이동)
-
예시 그림 + 상황 매칭 활동 추천
-
-
연결어 활용 확장
-
then, after that, finally 등의 문장 전개 표현 다양화
-
이야기 쓰기에서 흐름 잡기 연습
-
3. ★AI 수업 평가
▶ 교사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전치사 오류 및 문장 내 표현 교정
-
유도 표기: 예시 전치사 위주로 문장 개선
-
정서적 피드백 없음: 격려 또는 칭찬 언급 없음
▶ 보조 분석 지표
항목 | 평가 | 설명 |
---|---|---|
반응성 | ★★★★☆ | 대부분의 문장 오류에 교정 반영됨 |
개인 맞춤성 | ★★★☆☆ | 오류 유형은 정확히 잡았으나, 설명은 간략 |
정서적 지원 | ★☆☆☆☆ | 기술적 피드백에 집중, 정서적 강화 표현 없음 |
4.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유*원 학생의 9월 18일 영어 수업 활동을 정리해드립니다.
시원이는 이번 시간에 ‘전치사(Prepositions)’를 활용한 문장 만들기와 그림 설명 쓰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책 『Mercy Watson Fights Crime』를 배경으로, around, behind, into, out of, under 등 위치와 이동을 나타내는 전치사를 활용해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았습니다.
특히 “The mouse jumps out of the box.”, “The lamb is between the dog and the cat.”와 같은 문장에서 그림 속 상황을 언어로 정확히 표현하는 능력이 돋보였습니다. 또한 “Then he will go home.”처럼 시간 순서에 따라 문장을 연결하는 능력도 함께 자라고 있습니다.
다만 몇몇 문장에서 “into box”처럼 관사가 빠지거나, “out the box”처럼 전치사 표현이 불완전하게 사용된 사례가 있었는데요, 이는 복합 전치사 표현(예: out of, in front of 등)을 익히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실수입니다. 앞으로는 전치사와 함께 쓰이는 명사구(‘the box, the house’ 등)를 한 덩어리로 묶어 연습해 보면 자연스럽게 교정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은 문법적으로 명확하게 교정된 점이 강점이었고, 수업 전반적으로 학습자가 어떤 점을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긍정 표현은 아쉬웠습니다. 시원이는 관찰력과 공간 감각이 뛰어난 아이라, 그림을 보고 문장으로 말하고 쓰는 활동을 반복하면 영어 표현력이 더욱 풍부해질 것입니다.
앞으로는 전치사 학습을 기반으로 짧은 이야기 만들기, 사건 설명 쓰기 등으로 학습을 확장해 나가면 더욱 좋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