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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9월 22일 내신 1;1 맞춤 문법& 서술 논술형 글쓰기 look,think and write 김*영 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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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_profile 원장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09-23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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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 분석

  • 제목 생성: “Prepositions of Movement” – 이동 전치사를 활용한 관찰 및 이야기 쓰기

  • 활동 유형:

    • 기본 전치사 개념 학습 (from, to, into, out of, around, over 등)

    • 이미지 기반 문장 쓰기 및 선택

    • 전치사 활용 이야기 구성 (Leaves Story)

  • 문법 요소:

    • 이동 표현 전치사 활용 (from, into, out of, around, to, over)

    • 현재/미래 시제 혼용 (He will clean, He goes)

    • 접속사 사용 (and, then, but)

    • 기본 문장 구조 (주어 + 동사 + 전치사구)


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 및 원인 분석

유형예시분석원인
G (문법)He was into the leaves.He was in the leaves.상태 표현 vs 이동 전치사 혼동③ 개념 혼동
G (문법)The leaves go to trash can.go to the trash can관사 생략③ 개념 혼동
W (작문)Now, he will go home.Then, he will go home.문맥 연결 표현 부적절⑤ 전략 부족
G (문법)Raindrops fell from the sky. → 정확한 표현의미 이해 및 문법 모두 적절— (양호)

▶ 개선 방향 제안

  1. 전치사 분류 지도

    • 상태 vs. 이동 전치사 구별 학습 (e.g. in vs. into / on vs. onto 등)

    • 예시 비교 정리: “He is in the box” vs “He jumps into the box”

  2. 관사 연습

    • the + 명사 구조 반복 훈련

    • 예: “into the cave”, “to the tree”

  3. 시간·이유 연결어 확장

    • then, after that, so 등 상황 연결하는 접속사 연습

    • 이야기 흐름 잡기: First → Then → Finally

  4. 짧은 이야기 쓰기 구조화

    • 시각 자료에 따라 이야기 순서 정하고 문장 쓰기

    • 동작 중심 + 전치사 추가 문장으로 확장 연습


3. ★AI 수업 평가

▶ 교사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전치사, 관사, 문장 어순 등 세부적인 오류 교정

  • 개념 지도 병행: 전치사의 개념을 도해로 설명함 (예: 상자 그림, 방향 표시 등)

  • 정서적 피드백 없음: 학습 태도에 대한 언급이나 칭찬은 없음

▶ 보조 분석 지표

항목평가설명
반응성★★★★★문장 및 단어 오류 모두 빠르게 교정
개인 맞춤성★★★★☆시각적 설명 및 예시 제시는 우수, 개별 격려는 부족
정서적 지원★☆☆☆☆긍정 피드백 없음

4.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김*영 학생의 9월 22일 영어 수업 활동을 정리해드립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이동을 나타내는 전치사'를 중심으로 학습하였습니다. from, to, into, out of, around, over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그림 속 상황을 문장으로 설명하거나, 간단한 이야기를 구성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민영이는 “Raindrops fell from the sky.”, “A bear walked into the cave.” 등 기본적인 전치사 문장을 정확히 구성하는 데 안정적인 실력을 보여주었으며, 특히 그림을 해석하여 문장으로 바꾸는 능력이 좋았습니다. 또, 전치사 표현을 활용한 이야기 만들기 활동에서는 “The leaves will go to the trash can.”, “He will go home.” 같은 문장을 통해 미래 시제와 동작 중심 표현을 함께 익히려는 시도도 보였습니다.

다만 “He was into the leaves.”처럼 상태를 나타낼 때와 동작을 나타낼 때 전치사 사용의 차이점을 혼동하거나, “go to trash can”처럼 **관사(the)**가 빠지는 경우가 반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오류는 반복적인 패턴 연습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은 매우 꼼꼼하고 구체적이었으며, 그림 설명과 동작을 연계한 시각적 지도도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다만 민영이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점이나 문장 구성력이 좋아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 간단한 격려나 칭찬이 함께 제공되었더라면, 아이가 학습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을 것입니다.

민영이는 단어를 문장으로 연결하고, 그림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난 아이라 문법 규칙만 잘 정리된다면 더 창의적이고 풍부한 문장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시간 순서에 따라 문장 연결하기와 같은 짧은 이야기 구성 훈련도 병행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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