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8일 영어도서관 김*화 Rising 북리포트& 취약문법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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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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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생성: “Amelia Bedelia Sleeps Over” – 독후 활동과 현재진행형 문법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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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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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진행형 문장 만들기 (긍정문, 부정문, 의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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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수/복수 구분, be동사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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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기반 Book Report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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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활용 작문 (sleepover, pajamas, blanket, giggle, snack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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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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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동사 + ~ing 현재진행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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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수/복수 명사 일치 (
this swan
vs.these swans
) -
의문문/부정문 전환 (
Are the swans swimming?
,They are not swimming.
) -
전치사 활용 (
at the convenience store
,in the day
) -
소유격 및 대명사 (
my friend
,your blanke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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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 및 원인 분석
유형 | 예시 | 분석 |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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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 (문법) | “Are the swans is swimming?” → be동사 중복 | 의문문 어순 구조 혼동 | ③ 개념 혼동 |
G (문법) | “These swan is beautiful.” → 복수 명사 + 단수 동사 | 주어-동사 수 일치 오류 | ③ 개념 혼동 |
G (문법) | “I cover my blanket myself with a.” | 어순 오류 / 전치사 위치 혼동 | ③ 개념 혼동 |
W (작문) | “I like that book because this book is so funny.” | 주어 반복 / 표현 전략 부족 | ⑤ 전략 부족 |
V (어휘) | snack, giggle, sleepover 등 단어 사용 적절 | 문장 내 배치도 양호 | — (양호) |
▶ 개선 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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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문 어순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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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 + 주어 + 동사ing? 구조 집중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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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린 문장 고치기 활동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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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동사 수 일치 반복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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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wan is / These swans are 등 표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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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동사 짝 맞추기 퀴즈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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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전략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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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된 주어 피하기: "I like the book because it is fu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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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접속사 활용 연습 (so, and, bu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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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완성도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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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치사 + 명사구 연결 정리 (at, in, 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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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문장 구조 속에 다양한 부사구 첨가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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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I 수업 평가
▶ 교사 피드백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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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수정: 문법 오류와 단어 오용에 대해 명확하게 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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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시 제시: 올바른 표현으로 문장 전체를 다시 써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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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적 표현 없음: 긍정 피드백 및 격려 문구는 없음
▶ 보조 분석 지표
항목 | 평가 | 설명 |
---|---|---|
반응성 | ★★★★★ | 모든 문장에 피드백 빠르게 반영됨 |
개인 맞춤성 | ★★★★☆ | 수준에 맞는 교정은 있었으나, 문법 용어 설명은 없음 |
정서적 지원 | ★☆☆☆☆ | 격려 표현 전무, 기술적 교정에 집중됨 |
4.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김*화 학생의 9월 18일 영어 수업 활동을 정리해드립니다.
이번 활동은 『Amelia Bedelia Sleeps Over』라는 책을 기반으로, 현재진행형 문장 만들기와 어휘를 활용한 문장 쓰기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태화는 문법 연습 문제에서 긍정문, 의문문, 부정문을 모두 시도하며, 현재진행형 구조를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The swans are swimming.”을 “The swans are not swimming.”, “Are the swans swimming?”으로 바꾸는 문제에서는 의미 전달이 명확했으며, 기본 구조에 대한 이해는 점차 안정되어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Are the swans is swimming?”처럼 중복된 be동사 사용이나, “These swan is beautiful.”처럼 주어-동사 수 일치 오류는 반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개념 정리가 조금 더 필요한 시점입니다.
Book Report에서는 책의 배경, 주요 인물, 줄거리 요약을 문장으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돋보였고, 어휘 활동에서도 pajamas, giggle, snack 등 다양한 표현을 실제 문장 속에 잘 적용했습니다. 다만 “I like that book because this book is so funny.”처럼 표현 반복이 있는 문장에서는 조금 더 전략적인 문장 구조를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선생님의 피드백은 대부분 문법 오류 교정에 집중되어 있었고, 문장을 명확하게 다시 써주는 방식은 학습에 도움이 되었지만, 태화가 보여준 노력과 시도에 대한 긍정적인 강화 피드백이 함께 제공되었더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태화는 어휘 활용력과 문장 구조 파악 능력 모두 우수한 아이로, 현재진행형과 같은 기초 문법 개념이 정리되면 표현의 정확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쓰기뿐만 아니라 말하기 활동을 병행하면서 자연스럽게 구조를 익히는 방식도 병행되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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