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18일 내신 1;1 맞춤 문법 & 서술,논술형 글쓰기 신*움 Advanced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1. ★교재 분석
-
제목 생성: “Grammar & Daily Writing Practice” – 문법 기반 글쓰기와 자기 표현 훈련
-
활동 유형:
-
문법 연습 (목적보어, 감각동사, 동사 형태 등)
-
문장 배열과 시제 맞추기
-
일상 표현 쓰기 (일과 / 취미 소개)
-
-
문법 요소:
-
목적보어를 포함한 문장 구조 (
make him happy
,let me go
) -
감각동사 + 형용사/부사 (
look happy
,sound warm
) -
시제 일치 (
wake up
,come back
,ate
) -
접속사 활용 및 문장 연결 (
and
,after
,because
) -
전치사/부사 위치 (
especially during break time
)
-
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 및 원인 분석
유형 | 예시 | 분석 | 원인 |
---|---|---|---|
G (문법) | “My teacher gave book me.” → gave me the book | 목적어 순서 오류 | ③ 개념 혼동 |
G (문법) | “My hobby is reading. Reading makes calm.” → makes me calm | 목적어 생략 | ② 부주의 |
G (문법) | “Especially at break time” → 전치사 위치 오류 | ‘especially’ 위치 및 전치사 선택 오류 | ③ 개념 혼동 |
W (작문) | “I eat breakfast. I go to school.” → 단문 나열식 구성 | 문장 간 연결 미흡 | ⑤ 전략 부족 |
R (독해) | 문법 문제 내 단어 선택은 정확하나, 일부 문제에서 해석 중심 추론 부족 | 문맥 고려 미흡 | ① 이해 부족 |
▶ 개선 방향 제안
-
목적어 순서 반복 훈련
-
give, show, send 등 이중 목적어를 갖는 동사 중심 패턴 훈련
-
give me the book / show me the picture 등 예문 정리
-
-
감각동사와 형용사/부사 구별
-
look/sound/feel + 형용사와 동작동사 + 부사의 차이 비교
-
짝 맞추기 게임(예: The soup smells delicious vs. She runs quickly)
-
-
문장 연결 연습
-
and, after, because를 활용해 2-3문장 연결하기
-
예: I go to school, and I eat lunch.
-
-
일상 주제 쓰기 지도
-
자기 일과나 취미 글쓰기 전에 문장 뼈대 + 연결어 + 시간 표현 구조 제시
-
“First, I ~. Then, I ~. After that, I ~.” 형식 활용
-
3. ★AI 수업 평가
▶ 교사 피드백 방식
-
직접 수정: 문장 내 동사 형태, 전치사 오류 등 직접 교정
-
문법 설명 제공: 일부 문제에서는 구조 설명 (
OC
,to V
,SVOC
등) -
정서적 표현 없음: 기술적 교정에 집중, 칭찬이나 긍정 피드백 없음
▶ 보조 분석 지표
항목 | 평가 | 설명 |
---|---|---|
반응성 | ★★★★★ | 거의 모든 문장에 상세한 피드백 적용 |
개인 맞춤성 | ★★★★☆ | 문법 용어를 활용한 설명 포함, 단 피드백 방식은 교사 중심 |
정서적 지원 | ★☆☆☆☆ | 격려 표현, 칭찬 문구 전무함 |
4. ★종합 정리 (학부모용 리포트)
안녕하세요, 신*움 학생의 9월 18일 영어 수업 활동을 정리해드립니다.
이번 활동에서는 문법 중심의 연습 문제와 함께, 자신의 일상과 취미를 영어로 표현해 보는 작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세움이는 문법적인 구조를 정확하게 익히기 위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었고, ‘감각동사 + 형용사’, ‘목적어 순서’, ‘to부정사와 동사원형’과 같은 중급 문법 요소까지 폭넓게 다루는 데 성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My teacher made me read a lot of books.”와 같은 문장을 통해 사역동사의 정확한 활용을 보여주었고, ‘reading makes me calm’처럼 취미 활동에 대한 표현도 문법 구조를 잘 지키며 작성했습니다. 다만 일부 문장에서 ‘me’ 목적어 생략, ‘a book me’처럼 어순 오류가 나타났고, 이는 영어 어순과 우리말 사고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전이 오류로 보입니다.
또한 “I eat breakfast. I go to school.”처럼 단문 나열식 구성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는 문장 연결 전략 부족에 해당하며, “First, I ~ / Then, I ~”와 같은 연결어를 연습하면 훨씬 자연스러운 글쓰기가 가능할 것입니다.
선생님은 전체적으로 문법을 정확히 짚어주고, 문장 구조를 친절히 설명해주신 점에서 학습 효과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세움이처럼 글쓰기 실력을 키워가고 있는 학생에게는 “잘하고 있어요!”, “문장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요!”와 같은 정서적인 피드백이 함께 제공된다면 더욱 효과적인 학습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움이는 문법 구조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고, 자기 생각을 영어로 정리하려는 의지가 강한 학생입니다. 지금처럼 문법 훈련과 작문 연습이 병행된다면, 향후에는 더 복잡한 주제도 스스로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