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8일 영어도서관& IEL Basic 그룹융합 김*명 북리포트&취약문법10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 교재 제목: ★Active Voice & 문장 구성력 향상 쓰기 훈련 (CEFR A2.1~A2.2)★
1. 교재 분석
-
학습 주제: 수동태(passive) vs 능동태(active) 구별, 문장 의미의 명확한 전달 훈련
-
목표 수준: CEFR A2.1 → A2.2 준비
-
학습 요소:
-
동사의 주체 인식(행위자 중심 문장 쓰기)
-
능동태 문장 전환 연습 (예: "The pile of weeds was carted away." → "The gardener carted away the pile of weeds.")
-
일반 명사 → 구체 명사 전환 훈련
-
시제 일치, 접속사 활용, 문장 연결력 확장
-
이야기 속 사건을 요약하거나 의미 있게 배열하는 능력 강조
-
2. 학습 포인트 및 개선 과정
● 실수 유형별 분석
문장 또는 활동 예시 | 유형 | 오류 설명 | 원인 분석 |
---|---|---|---|
"was carted away" → passive verb | G | 문법 인식은 잘했으나, 능동태 전환 시 주어 누락 | ▶ 전략 부족 (주체 추가 필요성 인식 미흡) |
"the apartment building is big." | V / W | 의미는 정확하나 표현이 평이함 → 더 구체적 형용사 필요 | ▶ 어휘 폭 한정 + 전략 부족 |
"1 student dash ed into the house." | G | 주어-동사 일치 오류 / 시제 변화 불완전 | ▶ 개념 혼동 (단수주어 동사 변화 적용 미숙) |
"Andrea does her homework, AJ played soccer." | G | 시제 혼용 → does vs. played | ▶ 개념 혼동 (현재/과거 시제 구분 어려움) |
“the police ran around the track.” | G | 문장 구성은 정확, 구체 명사 전환은 성공적 | ▶ 정확한 단어 선택력 향상 필요성 있음 |
3. 개선 방향
-
★능동태 전환 구조 훈련 강화★
→ 받는 대상 → 행위자 중심 재구성 연습
→ 예: The cake was eaten. → The boy ate the cake. -
★시제 일치 점검 습관화★
→ 접속사(while, so, but 등)로 문장 연결 시 동사의 시제 통일 확인 훈련 필요 -
★구체 명사와 형용사 확장 훈련★
→ thing, stuff, big 대신 구체적 표현 쓰는 활동
→ 예: big → enormous / thing → backpack / item 등 -
★문장 순서 & 의미 흐름 강화 지도★
→ 요약 활동 시 시각적 순서도 활용
→ 글쓰기 전 키워드 순서로 배치해보고 쓰는 방식 추천
4. AI 수업 평가
-
피드백 방식: ★직접 수정 + 설명 삽입 피드백★
-
예: 시제, 명사 수, 어순 등 구체적 교정 + 의도 설명
-
-
반응성: 우수 (문장 단위로 빠르게 피드백 제공됨)
-
개인 맞춤성: 문법 수준과 어휘 선택의 오류를 모두 다뤄 학습자 수준에 적절함
-
정서적 지원: 제한적 (수정은 많지만 격려 표현 부족)
→ 예: "Good sentence!", "Great use of active verbs!" 등의 강화 피드백 추가 필요
5. 종합 정리 (학부모 리포트)
규*명 학생은 이번 활동에서 **능동태(active voice)**와 **수동태(passive voice)**의 차이를 이해하고, 직접 능동적인 문장으로 바꾸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예문 속에서 동작의 주체가 누구인지 판단하고, 주어가 동작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문장을 다시 쓰는 과정에서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장 구조 이해도가 드러났습니다. "The gardener carted away the pile of weeds."와 같은 문장은 주어-동사-목적어 구조가 잘 반영된 결과입니다.
다만, 일부 시제 일치 오류(예: does vs. played), 동사 변화 누락, 주어 복수/단수 인식 오류 등 기본 문법 요소에서 조금씩 보완이 필요한 부분도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야기를 요약하는 부분에서는 문장의 흐름과 어순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가 있어 계획적인 문장 배열 훈련이 병행되면 좋겠습니다.
규*명 학생은 글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고 문법 요소를 적용하려는 ★진지한 태도★와 ★수정에 대한 수용력★이 뛰어나며, 조금만 더 자신감을 가지고 어휘 표현 폭을 넓혀간다면 풍부하고 명확한 문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쓰기 전 “이 문장에서 누가, 무엇을, 언제, 왜 했는가?”를 스스로 점검하며 쓰는 습관을 들이면 문장의 명료도와 완성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중계동영어학원,은행사거리영어학원,프라임리더스학원,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원어민영어학원.청원초등학교.상명초등학교.화랑초등학교.을지초등학교.원광초등학교.중계초등학교.금성초등학교,상명초등학교영어학원,화랑초등학교영어학원,원광초등학교영어학원,삼육초등학교영어학원,중계초등학교영어학원,청원초등학교영어학원,불암초등학교영어학원,을지초등학교영어학원,상명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화랑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원광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삼육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중계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청원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불암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을지초등학교인근영어학원,상명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화랑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원광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육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중계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청원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불암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을지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상명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화랑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원광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삼육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중계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청원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불암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을지초등학교근처영어학원,상명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화랑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원광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삼육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중계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청원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불암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을지초등학교영어학원추천,상명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화랑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원광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삼육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중계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청원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불암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을지초등학교영어교육학원,상명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추천,화랑초등학교주변영어학원추천,중계동원어민영어학원,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학원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원어민,원어민강사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영어학원원어민강사,중계동원어민수업영어학원,원어민수업영어학원중계동,원어민교사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영어학원원어민교사,중계동영어학원원어민수업,영어학원중계동원어민수업,원어민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영어학원네이티브스피커,영어학원중계동네이티브스피커,네이티브스피커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원어민영어교육학원,원어민영어교육학원중계동,중계동유아원어민영어학원,유아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회화학원,원어민영어회화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튜터학원,원어민영어튜터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특강학원,원어민영어특강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과외학원,원어민영어과외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캠프학원,원어민영어캠프학원중계동,중계동성인원어민영어학원,성인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입시영어학원,원어민입시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비즈니스원어민영어학원,비즈니스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토익영어학원,원어민토익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고등학생원어민영어학원,고등학생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중학생원어민영어학원,중학생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초등원어민영어학원,초등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유학원어민영어학원,유학원어민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학원추천,원어민영어학원추천중계동,중계동원어민영어학원비용,원어민영어학원비용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교육학원,영어학원중계,중계동어학원,중계영어학원,영어학원서울중계동,서울중계동영어학원,중계동영어강의학원,영어학원서울중계,중계동학원,영어교육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회화학원,영어학원중계동서울,중계동토플학원,토플학원중계동,중계동아이엘츠학원,아이엘츠학원중계동,중계동유학영어학원,유학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특강학원,영어특강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학원추천,추천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과외학원,영어과외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튜터학원,영어튜터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학원비용,영어학원비용중계동,중계동초등영어학원,초등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중학생영어학원,중학생영어학원중계동,입시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토익학원,토익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캠프학원,영어캠프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회화학원추천,영어회화학원추천중계동,중계동비즈니스영어학원,비즈니스영어학원중계동,중계동영어스터디학원,영어스터디학원중계동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